본문 바로가기

영화♬

미쓰 홍당무 Crush And Blush , 2008

728x90

 

얼굴 빨개지도록 웃긴 그녀가 온다!!!

“그는 나를 좋아하는 게 분명해!” 삽질의 여왕, 양미숙

시도 때도 없이 얼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에 걸린 양미숙은 비호감에 툭하면 삽질을 일삼는 고등학교 러시아어 교사이다. ‘지지난해 회식자리에서도 내 옆에 앉았고, 집으로 가는 차 안에서도 내 옆에 앉은 걸 보면 서선생님은 나를 좋아하는 게 분명해!”라는 착각에 사로잡힌 양미숙. 그녀 앞에 단지 예쁘다는 이유로 사랑 받는 모든 여자의 적 이유리가 나타났다.

여자의 적은 예쁜 여자, “이게 다 그 년 때문이야~”
같은 학교 러시아어 교사인 이유리. 그러나 러시아어가 인기 없단 이유로 양미숙은 중학교 영어 선생으로 발령 나고, 자신이 짝사랑하는 서선생과 이유리 사이에도 미묘한 기운이 감지되는데... 열심히 해도 미움 받는 양미숙, 대충 해도 사랑 받는 이유리. 미숙은 자신이 영어교사로 발령 난 것도, 서선생의 마음을 얻지 못한 것도 모두 그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급기야 질투와 원망에 사로잡힌 양미숙은 서선생과 이유리 사이를 떨어뜨리기 위해 서선생의 딸 이자 싸가지없는 전교왕따 서종희와 모종의 비밀스런 동맹을 맺게 되는데…!

사랑 받고 싶은 그녀의 징글징글한 몸부림이 시작된다!
전공 아닌 과목 가르치기, 아프지도 않은 몸 챙기기, 내 것도 아닌 남자 사랑하기. 29년째 삽질 인생을 걸어온 비호감 양미숙. 이제 짝사랑하는 남자를 지키기 위해 그녀의 본격적인 삽질이 시작된다!

 

[ PROLOGUE ]

포커페이스를 권하는 사회가 만들어낸 시대의 미.숙.아. ‘양미숙’
이 전대미문의 문제적 캐릭터가 탄생하기까지

 

<미쓰 홍당무>는 적절한 대화와 감정의 공유를 통해서 다른 사람과 인간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자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지만, 서투르고 방법을 몰라서 어찌할 줄 모르는 소외된 이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특히 “솔직함이 언제나 좋은 것만은 아니다. 적절하게 내 감정을 잘 숨기고 조절하는 기술은 이 정글 사회에서 노련하게 생존해 나가기 위한 필수 구비조건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만약에 태생적으로 포커페이스가 어려운 안면홍조증을 가진 사람이 주인공이라면?” 하는 이경미 감독의 작은 호기심에서 ‘양미숙’ 캐릭터가 탄생되었다. 그러나 안면홍조증 하나로 주인공을 인간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부적응자로 만들기에는 불충분했다. 우울증, 소심증, 화병, 건강염려증, 피해과대망상증, 공격성 등 현대인이 가볍게 혹은 심각하게 앓고 있는 모든 정신적 질병을 ‘양미숙’ 캐릭터에 부여하여 ‘양미숙’을 문제적인 현대인의 전형으로 입체화시켰다. 그리하여 <미쓰 홍당무>의 ‘양미숙’은 시도 때도 없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 과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비호감 외모, 세상의 모든 콤플렉스가 집약된 유례없는 인물로 완성되었다. 

 

여자의 적은 예쁜 여자?!!
대한민국 여심이 유쾌, 상쾌, 통쾌하게 공감한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에게 있어 미모는 대인관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다. 선천적으로든 후천적으로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호감을 주는 외모는 연애, 결혼, 취업 등 타인과 관계를 맺어가는 사회에서 유리한 것이 현실이다. <미쓰 홍당무>는 뭐든지 열심히 해도 관심조차 받지 못하는 비호감 외모의 ‘양미숙’과 대충 해도 사랑 받는 예쁜 여자 ‘이유리’라는 상반되는 두 캐릭터의 대비를 통해서, 대한민국 사회에 만연한 외모 지상주의를 리얼하고 유쾌하게 풍자한다.

예쁜 여자 ‘이유리’ 때문에 고등학교 러시아어 교사에서 중학교 영어교사로 발령나고, 짝사랑하는 남자 마저도 빼앗겨버린 주인공 ‘양미숙’의 모습은 예쁜 여자 때문에 손해 본 적 있는 여자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또한 “니가 캔디냐, 다 너만 좋아하게” “연애하면, 연애한다! 끝났으면, 끝났다! 왜 말을 안해?! 니가 연예인이야?!!”라며 예쁜 여자 이유리에게 앙칼지게 쏘아대는 ‘양미숙’의 대사들은, 예쁜 여자들에게 펀치를 날리고 싶었던 대한민국 여성들의 마음을 그대로 대변하며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줄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67wO2tqQVgg&t=73s 

 

https://www.youtube.com/watch?v=D6naOcAzjaI 

 

 

 

 

728x90